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일상적인 부분이 아닌 전문적인 분야에 대해서 따로 블로그를 만들까 고민하던 중 나만의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느낌에 첫발을 내디딜 티스토리 블로그를 지인에게 추천받게 되었습니다
제가 경험했던 것을 기록 겸, 많은 사람들이 궁금할만한 점을 공유하면서 에드센스, 에드핏으로 광고 수익까지 발생하게 된다면 그야말로 1석2조겠죠!
많은 사람들이 에드센스 승인된 후기들을 올리지만 저 또한 이번에 애드센스 승인이 나게 되면서 과정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블로그 생성과 에드센스 신청과정
먼저, 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제가 2022년 12월 8일 처음 개설과 동시에 제가 사용하면서 후시를 남겨보고 싶던 소니의 a6000 미러리스 카메라에 대한 후기로 시작을 하였습니다.
지금 이 글을 쓰는 시점이 2022년 12월29일인 것을 감안하면 블로그 생성부터 애드센스 승인까지 20일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지인 추천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어 시작 했지만 애드센스 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최소 20개 이상의 글과 내용의 질까지 어느 정도 받쳐줘야 승인이 된다는 말을 들었기에 처음엔 딱히 신경 쓰지 않고 제가 경험하면서 있었던 일들을 최대한 본문에 녹여내면서 글을 썼습니다.
그리고, 글을 쓴지 약 1주일이 지난 12월 15일쯤에서야 지인의 추천으로 일단 애드센스를 신청해보라는 권유로 정확히 2주 전에 신청을 하였습니다.
그 와중에 카카오 애드핏이 이미 등록이 되어있었기에 구글 검색을 통해서 애드핏, 애드센스의 html 편집의 태그를 스킨편집에서 등록해 두었습니다.

이와 같이 카카오 애드핏광고는 바로 승인이 됐기에 표시가 됐지만, 구글 애드센스는 갓 신청한 터라 승인을 기다려야 했습니다.
2. 정확히 2주 만의 기다림, 그리고 애드센스 광고 허가
12월 29일인 현재의 지금, 구글 애드센스에서 최대 2주까지 소요된다는 시간에 걸맞게 딱 2주가 지난 오늘 아침에서야 구글 애드센스 광고 허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별생각 없이 오늘은 됐을까? 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에 들어가 보니 "준비 중"에서 "준비됨"이라고 초록색 글씨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 계정의 메일도 확인해보니 위와 같이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라고 메일이 와있더군요


진짜로 애드센스 승인이 나면서 계정이 활성화되었다는 문구를 보니 이제 시작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ㅎ
3. 애드센스 허가까지 약 2주간의 운영은?
어떻게 보면 드디어 본론입니다.
그렇다면 애드고시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많은 블로거들이 여러 번 애드센스 승인이 거절당하기도 하는 애드센스 허가 기준이 어떻길래 제가 블로그 개설부터 광고 승인까지 3주 만에 될 수 있었을까요?
지금 애드센스 허가가 됐다고는 하지만 사실, 저 또한 의문입니다
다른 블로그 리뷰, 후기들을 보니 약 3개월 동안 2,3번 거절당하기도 했다고 하는데 저와 어떤 점이 달라서 그랬을지 고민을 해보았습니다.
우선, 저의 블로그 같은 경우에는 취미로 했던 카메라 관련 글을 시작으로 출발하였습니다.
하지만, 전기공학을 전공하고 전기자격증 공부를 했던 저는 이론은 알았지만 실무적인 부분이 부족했기에 항상 아쉬웠었습니다.
직접 경험해본 전기를 다루는 현장에서는 원칙, 이론보다는 현장의 경험과 실무적인 부분이 훨씬 중요했기 때문이죠
그래서, 전기 관련 내용을 기록할 겸 실제 현장에서는 어떻게 사용하는지 등 현장의 사진을 바탕으로 전기 관련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전기 전공한 사람뿐만 아니라 일반 사람들도 최대한 쉽게 이해시켜보고자 간단하게 설명한 글도 있지만 어느 정도 전문적인 분야의 글을 쓰기도 하면서 조금씩 검색해서 들어오는 방문자수가 늘어갔습니다.
4. 애드센스 광고 승인이 되려면 조회수가 많아야 할까?
제가 조금 걱정했던 부분입니다. 제 글이 아무리 좋아도 사람들에게 노출되지 않아 유입량이 적다면 애드센스 광고 심사에 있어서도 부정적으로 영향을 끼칠 것 같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얘기하면 전혀 조회수와는 영향이 없다는 게 제 개인적인 결론입니다!
민망하지만 저의 블로그 방문통계를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보시다시피 8일에 처음 글을 쓰고 블로그 시작을 하였기에 8일부터 그래프의 변화가 있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누적 방문수 총 238명에 평균 블로그 방문수가 들쑥날쑥합니다..ㅠ
나름 제가 경험했던 것들을 기록하고자 하여 포스팅하는 목표도 있었지만 열심히 쓴 글을 다른 사람도 많이 봐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블로거로써 안 할 수가 없죠..!
일 최고 방문자수가 27이었고 가장 저조했던 날은 2 인적도 있었습니다.
사실, 어제까지만 해도 애드센스 승인까지 최소 3달은 걸리겠구나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전혀 기대를 하지 않았고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애드센스 승인이 나게 된 지금을 기준으로 보면 조회수는 전혀 상관이 없다는 것을 반증한다는 표시인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저의 블로그 유입경로입니다.

보시다시피 대부분 다음이고 어쩌다가 줌에서 검색이 되어 유입되고있는것을 확인 할 수있습니다.
구글검색으로는 아직까지 한번도 유입이 되지않아 아쉽지만 구글서치콘솔로 구글검색 유입과도 전혀 상관이 없는것 같네요.
5. 그렇다면 애드센스 광고 승인이 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이 주제에 대해서는 지극히 저의 주관적인 생각과 경험이므로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1) 다른 블로그와 어느 정도 차별성이 있어야 한다!
제가 썼던 전기실무적인 경험을 기준으로 이와 같은 내용을 인터넷에서 찾아보기는 극히 드물었습니다.
요즘은 그나마 유튜브에서도 관련 영상도 있어 어느 정도 참고를 할 수 있지만 여전히 구글, 다음, 네이버등 검색포털에서는 기사 자격증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이론적인 내용 위주였기에 실제 현장에선 어떻게 쓰이고 적용되는지를 알 수 있는 블로그가 거의 없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제가 썼던 포스팅의 개수가 적음에도 애드센스 승인이 날 수 있었던 이유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2) 글과 사진의 비중을 조화롭게 사용해야 한다!
저는 포스팅을 하면서 글로만 작성하지도 않고 사진으로만 작성하지도 않았습니다.
또한, 글은 되게 긴데 사진은 딱 한 장만 있거나 글을 참고할만한 사진도 적게 하지 않았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1번 내용이 있으면 1번 내용에 대한 사진, 2번 내용에는 2번 내용에 대한 사진 및 영상 등 최대한 적절한 비중으로 포스팅을 하였으며 제 글을 읽는 사람이 쉽게 이해를 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간단하게 적었습니다.
3) 출처로 참고할만한 사진 외에는 전부 자신이 직접 창작한 사진, 영상 이어야 한다!
제 글을 보시면 알겠지만 인터넷에서 퍼오거나 대충 쓴 글이 없습니다. 조금 어렵거나 복잡한 내용에서야 인터넷에서 쉽게 이해를 도울만한 사진을 사용하고 출처를 남기고 그 외 에는 전부 제가 직접 촬영한 저만의 사진, 영상들이기에 오직 이 블로그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이죠.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라면 어떻게 해야 애드센스 허가가 날 수 있을까? 허가까지는 얼마나 걸릴까?라는 궁금증으로 들어온 분들 이실 것 같습니다.
블로그 본연의 취지에 맞게 본인만의 경험, 창작물로 다양한 사람에게 차별화된 정보를 줄 수 있는 양질의 글이라면 빠른 시일 내에 애드센스 승인이 나실 것으로 생각되므로 조바심 가지지 말고 꾸준히 글을 작성하셔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티스토리 편집 및 설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편집하는방법 - 1.블로그 제목수정하기 (6) | 2023.03.29 |
---|---|
티스토리 윗첨자와 아랫첨자쓰기 (HTML 편집모드) (4) | 2023.01.10 |
티스토리 폰트 적용 안되는 현상 해결방법 (10) | 2022.12.12 |